중이염이란?
한의학에서도 오래전부터 많은 문헌에 상당한 분량의 기록이 전해져 오고 있으며, 그 증상에 따라 중이 부위에 발적 현상이 나타나면서 이관이 서서히 부어서 귀안이 막히는 느낌, 화농기로서 고막안쪽에 다량의 황백색의 농성의 분비물로서 빡빡한 농액이 흐르는 것, 발열을 동반하는 통증이 나타남
“코안의 염증이 귀로 전파되어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이관이 부어서 귀안이 막히는 느낌이며,발열을 동반하는 통증을 수반합니다.
- 급성중이염
- 고막 안쪽의 중이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처음 3주간을 급성중이염이라 합니다. 그 원인은 수영장 등에서의 외이도 감염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가장 많은 것은 코와 귀를 연결하는 통로인 이관의 기능장애로 코안의 염증 (비염이나 축농증)이 귀로 전파되어 발병하는 경우가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 급성중이염 증상
-
- 1. 평소 비염 축농증 및 편도선염으로 인한 증산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원에서 보듯이 귀, 코 입은 밖에서 보면 따로 떨어져 있으나 실제로는 큰 공간을 이루거나 여러 통로를 통하여 연결되어 있습니다. 귀는 이관이라는 통로를 통해 코와 연결되고 눈도 누공(눈물 맛이 입에서도 나지요. 그 구멍입니다.)을 통해 그리고 코와 입은 큰 공간으로 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요즘처럼 위생이 잘된 경우 직접적인 감염보다는 비염, 축농증, 편도비대 등으로 인한 이차감염으로 인한 중이염이 많아서 대개의 중이염 환자는 비염, 축농증, 편도선염의 증상을 호소 하거나 얇은 경험이 있습니다.
- 2. 1의 증상을 가진 아이가 갑자기 고열이 나고 귀에 통증을 호소합니다.
갑자기 고열과 함께 귀가 아프고 먹먹하여 잘 들리지 않고, 진행된 경우에는 갑작스레 귀에서 물이나 고름이 나오면서 통증이 급격하게 좋아지면서 열이 떨어집니다. (이는 압력에 못이긴 고막에 구멍이 생긴 것)
- 1. 평소 비염 축농증 및 편도선염으로 인한 증산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 질문:성인보다 아이들이 감기 후 중이염에 잘 걸리는 이유는?
- 답변:유아나 소아연령에 감기와 같이 중이염이 잘 오는 이유는 어린나이일수록 저항력이나 면역기능이 떨어져 있고, 특히 알레르기 체질로 비염이나 축농증을 앓고 있거나 호흡기가 약해 평소 감기를 달고 있는 아이들은 더욱 감기에 중이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구조적으로 이관(유스타키오관)이 짧고 넓어서 세균의 침입 및 전파가 그만큼 쉽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삼출성중이염
- 장액성중이염이라고도 하며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가기 전후에 많이 앓게 되는데, 발열이나 통증 등 염증의 증상이 없어 고막안에 물만 차 있는 경우입니다. 이관이 막혀서 장액성 액체가 서서히 고여 고막의 진동은 물론 이소골의 증폭각율에도 지장을 주어 소아 난청의 가장 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 삼출성중이염 증상
-
- 1.‘갑자기 잘 들리지가 않아요’ 라고 이야기 합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아이들이 텔레비전을 너무 크게 튼다던가, 불러도 대답을 잘하지 않거나 학교에서 선생님의 말씀을 듣지 못해 성적이 떨어져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 2. 귀에서 물이 나와요
고막에 터지는 경우 맑은 물이 계속 조금씩 나옵니다.
- 3. 급성중이염에서와 같은 발열과 통증이 대체로 없으므로 무심코 지나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 1.‘갑자기 잘 들리지가 않아요’ 라고 이야기 합니다.
- 만성중이염
- 원인으로는 급성중이염을 앓고 난 후 뚫어진 고막이 아물질 않고 더욱 진행되어 생기기도 하고 대부분은 심출성 중이염이 적절히 치료되지 않아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합병증
-
- 합병증 증상
-
- 1. 안면신경마비
안면신경은 귀를 지나 얼굴에 분포되는 신경입니다. 중이염의 염증이 심해져 이 신경에 염증의 파급시키면 한쪽 입이 마비되어 표정이 찌그러지며 눈을 감지 못하는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 2. 이명,난청
내이염으로 귀머거리나 난청, 심한 어지러움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3. 뇌막염
중이는 뇌막과 가까이 있으므로 염증이 심해져 뇌로 퍼지면 뇌막염으로 사망하느 경우도 있습니다.
- 1. 안면신경마비